히스기야왕의 기도의 응답을 받는 형통함
요셉의 삶을 형통하게하셨던 하나님은 히스기야왕의 삶도 형통하게하셨다고 성경은 말한다.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하시매 그가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였더라 저가 앗수르 왕을 배반하고 섬기지 아니하였고" 열왕기하18장7절
요셉과도 함께 하셨던 하나님이 히스기야왕과 함께하시며 그의 삶을 형통케 하셨던 것이다.
하나님이 히스기야왕의 삶을 형통하게 하신 것은 6절에 "곧 그가 여호와께 연합하여 그에게서 떠나지아니하고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계명을 지켰더라"라고 하면서 그가 하나님과 연합한 삶을 살았기에 하나님께서 그와 함께하시고 그의 삶이 형통했다라고 증언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하나님의 형통은 모든 일이 잘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7절에 "...그가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였더라 저가 앗수르 왕을 배반하고 섬기지 아니하였고", 7절 말씀이 형통하였더라라고 끝맺지않고 이어서 저가 앗수르 왕을 배반하고 섬기지아니하였더라말하고 있다.
얼핏보면 그가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리라고 했으니 그가 당시 이스라엘을 무너트리고 유다까지 유협하고 있는 앗수르왕 산헤립을 배신하고 섬기지 않더라도 하나님께서 형통함을 주시겠다라고 생각을 하지만 정 반대로 그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게된다.
13절-16절, 앗수르왕 산헤립은 유다의 모든 견고한 성읍을 쳐서 점령하고 조공을 받치기 위해 하나님의 성전과 왕궁 곳간에 있는 은을 다주고 성전의 문과 기둥에 입힌 금도 벗기어 주었으며, 산헤립왕은 절대로 여호와가 자기의 손에서 건져내지 못할 것이라고 하나님을 비난하였으며 백성들에게까지 히스기야의 말을 믿지말라며 완전히 그를 비방하며 그의 신뢰를 떨어뜨리는 지경까지 가게되는데 이 어찌 형통한 삶이며 길이란 것인가?
하나님과 연합하여 함께하시는 하나님이 그의 삶을 형통하게 하셨다고 하는데 그럼 어떤 형통을 말하고 있는 것인가? 하나님은 어떤 형통을 그에게 주시기를 원하시는가?
그것은 바로, 하나님의 형통은 아무것도 않해도 모든 일이 저절로 다 잘되는 기적같은 형통이 아니라 비록 하나님를 떠나지 않고 그의 말씀대로 살기때문에 어려움과 고난을 겪지만 하나님의 뜻가운데 그를 신뢰하고 기도할때 그 기도를 들어주시고 응답해주시며 그 기도의 답을 주시는 형통함을 얘기하는 것이다.
앗수르왕 산헤립이 하나님과 히스기야왕을 비방하는 편지를 사자의 손에 보내자 히스기야는 열왕기하19장14절,15절에 "히스기야가 사자의 손에서 편지를 받아보고 여호와의 성전에 올라가서 히스기야가 그 편지를 여호와 앞에 펴놓고 그 앞에서 히스기야가 기도하여 이르되...."
히스기야는 하나님과 자신을 비방하는 그 편지를 펼쳐두고 하나님께 기도를 하고 있는 것이다.
그가 먼저 한 것은 그 손에 쥐어진 편지, 그 문제 그 어려움을 붙들고 하나님께 기도를 한 것이다.
신실하신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 네가 앗수르왕 산헤립 때문에 내게 기도하는 것을 내가 들었노라..."19장20절 그의 기도를 들으셨다고 말씀하신다.
하나님과 연합하여 함께하는 사람의 기도를 들어주시는 형통함이 바로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형통함인 것이다.
우리가 아무것도 하질 않아도 원하는 대로, 정한 소원대로 모든 것이 일사천리로 진행되는 것이 형통이 아니라 하나님과 연합하여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아가면서 겪는 어려움과 고난안에서 함께하시는 하나님께 기도하면 그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해주시는 형통을 얘기하는 것이다.
결국 하나님께서 35절에 " 이 밤에 여호와의 사자가 나와서 앗수르 진영에서 군사 십팔만 오천명르 친지라 아침에 일찌이 일어나 보니 다 송장이 되었더라" 그리고 산헤립왕도 결국 아드람멜렉과 사레셀의 칼에 맞게 죽게된다.(37절) 그의 기도를 응답해 주셨다.
히스기야왕은 하나님이 그의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해주시는 형통함을 얻게되었다.
또 한번 하나님의 형통함을 누렸던 일은 다 잘아는 그의 생명을 연장시키신 일이다.
20장에 하나님께서 그의 생명을 거두어 가시겠다고 집을 정리하라고 하실때 2절에" 히스기야가 낯을 벽으로 향하고 여호와께 기도하여 이르되" 하나님께 기도를 한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5절에"...내가 네 기도를 들었고..."라고 말씀하시면서 그의 생명을 연장시켜주신다.
형통한 삶을 살고 싶다면 우리는 먼저 하나님과 연합한 삶을 살아야한다. 그래야 어떤 환경과 어려움에도 함께하시는 하나님께 기도를 하면 그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해주시는 형통함을 얻게된다는 것이다.
왜 우리의 기도에 응답이 없는가? 우리의 삶이 생각대로 잘 안풀린다고 생각하는가?
하나님이 주시는 형통함이 없기때문인 것이다. 하나님과의 연합함이 없기 때문인 것이다.
필요할때만 기도하여 어려움을 해결해 주십사하는 기도가 아닌 하나님과 연합하여 함께하는 하나님 뜻안에서의 삶, 그 속에서의 기도를 들어 응답하시는 하나님의 형통함을 경험해야한다.
아버지, 함께하시는 임마누엘의 하나님을 의지하고 하나님의 뜻가운데서 살게 하여주옵소서
그리하여 신실하신 하나님을 신뢰하고 그 뜻안에서 기도할때 응답해주시고 삶을 인도해주시는 형통함을 누리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댓글 없음:
댓글 쓰기